최룡해 장성택 갈등이 배경인 듯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핵심 실세였던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겸 당 행정부장의 실각설이 알려지면서 북한 권력 지도의 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장성택의 실각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장성택이 부장을 맡고 있는 당 행정부의 1부부장 리룡하와 부부장 장수길을 처형했다는 것은 장성택의 입지에 큰 변화가 있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노동당 행정부는 장성택 심복들의 집합소이자 홍위병이나 다름없는 조직으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성택은 2009년 김정은을 후계자로 내세운 일등공신이자 김정은 체제를 견인해온 사실상의 후견인이었다.

김정은 출범한 후 지난 2년간 노동당 중심의 정치 시스템을 정착시키고 경제개혁 등 김정은 정권의 주요 정책은 그의 손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그가 실각했을 경우 김정은 체제의 권력 기반 자체를 흔드는 사건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장성택의 입지를 흔드는 배경에는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 대북소식통들의 지적이다.

장성택과 최룡해는 의형제를 맺은 사이로 김정은 체제 출범부터 권력의 양대 축이었으나 장거리 로켓 발사와 3차 핵실험 과정에서 권력암투로 적지 않은 갈등을 빚은 알려지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최룡해의 위상이 갈수록 커지면서 장성택의 입지를 흔들고 두 사람 사이에 불협화음설이 지속적으로 흘러나왔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만약 장성택이 실각하면 향후 김정은 정권은 장성택과 최룡해의 양대 축에서 최룡해 중심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최룡해는 김정은 체제 출범을 시작으로 사복을 군복으로 갈아입고 인민군을 '김정은의 군대'로 거듭나는데 일조한 그는 리영호 전 총참모장까지 밀어내면서 지난 2년간 군부에서 유일하게 자리를 지킨 인물이다.

더욱이 오랜 당 관료 출신에다 청년동맹을 이끌면서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룡해 천하로 굳힐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장성택의 아내가 김정은 제1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라는 친인척 관계라는 사실도 현재로서는 장성택의 향후 '복권'에 힘을 실어줄 가능성은 그리 높아 보이지 않는다.


다른 대북소식통은 "겸경희와 장성택의 사이가 좋지 않아 김정은 제1위원장이 고모의 조언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는 김정은 제1위원장이 지난 2년간 집권을 통해 자신감을 가졌을 뿐 아니라 안정적인 권력 기반을 구축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성택의 복권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북한 입장에서는 국제사회에서 장성택의 실각을 계기로 김정은 정권의 붕괴설에 날개를 달아주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향후 복권을 하더라도 종전과 같은 영향력을 발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믿었던 김정은 제1위원장에 의해 실각을 한 만큼 복권되더라도 조심하지 않을 수 없을 뿐 아니라 그의 측근들도 몸을 사리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최선영 기자 chs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