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찬현 신임 감사원장은 “예산 편성부터 집행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각종 낭비와 누수, 비효율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며 “국가 발전의 근간인 재정의 건전성을 제고하는 데 감사역량을 결집하겠다”고 2일 말했다.

황 원장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감사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민의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인기에 영합한 지방자치단체의 낭비성·선심성 예산집행에 대해서는 감시·감독을 강화해 재정악화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공공기관 방만경영에 대해 ‘메스’를 대겠다는 뜻을 밝혔다. 황 원장은 “부실한 경영성과에도 되풀이되는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과 도덕적 해이는 국민에게 위화감을 주고 국가경제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반복된 지적에도 근절되지 않는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에 대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만 경영이 근절되지 않는 근본 원인을 파악해 개선책을 마련하는 한편 반복되는 비위에 대해서는 가중 처벌하고 해당기관 전체에 실질적인 불이익이 가도록 하는 등 보다 실효성 있는 조치를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원장은 아울러 공직비리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선언했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감사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감사원이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 때문에 ‘정치 감사’ 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해선 “감사원의 핵심 가치인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굳건하게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국가와 국민 앞에 ‘감사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는 굳은 결의로 어떤 외풍도 막아내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