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제의 정치참여는 잘못” >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대주교는 24일 명동대성당에서 미사를 집전하며 “사제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는 잘못된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 “사제의 정치참여는 잘못” >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대주교는 24일 명동대성당에서 미사를 집전하며 “사제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는 잘못된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지부 사제들이 지난 22일 시국미사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하고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옹호하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놓고 정치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24일 “종북사제구현단에 가깝다”며 강력 비판한 데 이어 청와대도 “그 사람들의 조국이 어디인지 의심스럽다”며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사제들의 입장을 부분적으로 두둔하고 나서면서 여야 간 대치가 더욱 심화될 조짐이다.

김태흠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을 옹호하는 언행을 하는 신부들이 사제단 이름으로 활동하는 데 개탄한다”며 “북한, 통합진보당과 유사한 주장으로 국가와 사회를 분열로 이끄는 게 아닌가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소속인 박창신 신부가 시국미사에서 “북방한계선(NLL)에서 한ㆍ미 군사운동을 계속하면 북한에서 어떻게 해야 하겠어요? 북한에서 쏴야죠”라며 “그것이 연평도 포격이에요”라고 발언한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인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도 이날 성명서에서 “박 신부는 (연평도 포격 때 사망한) 고(故)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의 영령 앞에 엎드려 용서를 빌고, 국민 앞에 고해성사하고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사제단의 박 대통령 사퇴 요구에 대해 “기본적으로 박 대통령과 여당이 어느 측면에서는 자초한 일”이라며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 관련) 특검과 특위, 관계자 문책 등이 이뤄졌다면 이런 얘기까지 안 나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전 원내대표는 박 신부의 연평도 포격과 관련한 발언에 대해서는 “신부들의 충정은 이해가지만 연평도 포격과 NLL에 대한 인식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은 1974년 천주교 원주 교구장이었던 지학순 주교가 민청학련 사건으로 구속된 것을 계기로 유신에 반대하는 젊은 사제들을 중심으로 결성됐다. 다만 사제단은 주교회의 인준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이들의 의견을 천주교 공식 의견으로 볼 수 없다.

이번 사태에 대해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염수정 대주교는 이날 “가톨릭 교회 교리서는 사제들이 정치적, 사회적으로 직접 개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며 “정치구조에 개입하는 것은 교회 사목자가 할 일이 아니다”고 견해를 밝혔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