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대화록 삭제 지시받은 기억 없다"…새누리 "죄지은 사람이 유리한 것만 기억"
검찰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관련 수사 결과를 발표한 뒤 여야의 대결이 더 격화되고 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17일 범야권 단체인 ‘민주와 평화를 위한 국민동행’ 창립대회에 참석,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검찰 수사 결과 밝혀졌다”며 “새누리당이 말 못하는 고인에게 하지도 않은 NLL 포기발언을 누명 씌워 부관참시한 죄는 역사와 국민이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명균 전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사진)은 이날 노무현재단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노 전 대통령으로부터 이지원(참여정부 문서관리시스템) 회의록을 삭제하라든가, 이관하지 말라든가 하는 지시를 받은 기억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초안의) 수정을 완료한 뒤 2007년 12월 말 보고 자리에서 노 전 대통령이 ‘최종본을 국정원에 보내 차기 대통령이 볼 수 있도록 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국가기록원으로 이관했다는 것도 거짓말, 이지원 삭제 시스템에 없다는 것도 거짓말, 그리고 지금 와서 단순실수라고 입을 짜맞추기 한 것도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조 전 비서관의 발언에 대해 “죄지은 사람이 본인에게 유리한 것만 기억하지 불리한 것을 기억하겠느냐”며 “대화록 미이관은 기록에 남아있는 사실”이라고 했다.

김재후/이태훈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