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와 전병헌 원내대표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와 전병헌 원내대표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은 21일 최근 재점화된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을 놓고 여권을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박근혜 대통령도 직접 겨냥했다.

특히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지난 17일 국정원 댓글 사건의 특별수사팀장에서 전격 해임된 윤석열 여주지청장이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에게서 수사 외압을 받았다고 폭로하자 “윤 지청장을 업무에 복귀시키라”며 여권과 검찰 수뇌부를 압박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최고위회의에서 “윤 지청장이 팀장으로서 국정원 트위터를 보고 침묵했다면 검사도 아니다”며 “대통령도 마찬가지로 불의에 침묵하면 보통 대통령, 정상 대통령이라 하기 어렵다”고 했다.

원내대표를 지냈던 박지원 의원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수사 검사가 수사 대상인 국정원에 의해 교체되는 것은 검찰의 치욕이자 민주주의의 후퇴”라며 “전쟁 중에는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 윤 지청장이 돌아가지 않을 경우 그 부메랑이 결국 대통령에게 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병두 전략홍보본부장은 불교방송 라디오에서 “대선 때 박근혜 후보의 얼굴은 경제민주화나 복지 확대로 굉장히 예쁘게 화장돼 있었지만 민낯을 보니 기미와 주근깨가 많았다”며 “5만개의 주근깨는 5만개의 트위터 글, 2만개의 기미는 2만개의 댓글”이라고 비유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보고했는데 못 받았다고 우기고, 적법한 체포를 불법으로 몰아세우는 여당과 검찰 수뇌부의 태도는 국정원 수사를 축소, 왜곡, 은폐시키려는 거짓의 집체극”이라며 “공소장 변경은 있어서는 안 되고, 특별수사팀장의 자리에는 윤석열 검사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왼쪽)와 최경환 원내대표가 21일 화성갑 보궐선거에 나선 서청원 후보 사무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왼쪽)와 최경환 원내대표가 21일 화성갑 보궐선거에 나선 서청원 후보 사무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이 같은 공세에 대해 ‘대선 패배 망령’ ‘대선 불복’ 등을 거론하며 저급한 정치적 노림수라고 맞받아쳤다. 그러나 내부적으로 국정원 대선개입 논란이 확산될 경우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실종 국면에서 잡았던 정국 주도권을 민주당에 다시 내줄 수 있다는 당내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경기 화성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회의에서 야당의 공세를 겨냥해 “우리가 언제까지 대선 주변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이렇게 있어야겠느냐”며 “이번 10·30 재·보궐 선거를 계기로 국정과 지역공약을 챙기고, 또 꿈과 비전을 국민에게 심어주는 정치로 옮겨가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대선이 끝나고 10개월이 되도록 대선 패배의 망령에서 벗어나지 못해 고질적인 거리정치를 일삼는 것은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꿈을 꾸는 ‘몽매지간’이 아니고 무엇이냐”며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고 비판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대화록이 나오면 화들짝 놀라고 댓글이 나오면 호들갑”이라며 “대선 불복이 아직도 맘에 있기 때문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선 불복의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국민을 분열시키는 것으로 대한민국 발전에 큰 장애를 일으킨다”고 덧붙였다.

이호기/이정호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