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대 무기 도입 사업인 차기 전투기(FX) 사업이 원점에서 재추진하게 됐다.

방위사업청은 24일 김관진 국방부 장관 주재로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어 미국 보잉의 ‘F-15SE(사일런트이글) 차기 전투기 기종 선정안’을 심의, 부결시켰다고 밝혔다. 백윤형 방사청 대변인은 “방추위에서 기종별 임무수행 능력과 비용 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안보 상황 및 작전 환경에 대한 심의를 통해 부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관련 기관과 협의해 전투기 소요 수정과 사업비 조정 등을 통해 전력 공백이 최소화하도록 신속하게 사업을 재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방추위 위원 19명 중 대다수가 F-15SE를 부결시키는 데 동의했다”며 “기종 종합평가 결과와 북한의 핵 등 비대칭 전력, 최근 안보 상황 등을 감안해 부결 결정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차기 전투기 사업은 8조3000억원을 투입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최신예 전투기 60대를 구매하는 것으로 미국 록히드마틴의 F-35A, F-15SE,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 등 3개사 기종이 경합해 왔다. F-35A는 입찰에서 사업비를 초과한 가격을 제시했고, 유로파이터는 입찰서류에 문제점이 불거지면서 F-15SE가 단독 후보로 상정됐다. 그러나 F-35A에 비해 스텔스 기능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으면서 거센 논란이 일었다.

정성택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