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원내 협상 착수"…정기국회 7대 의제 선정

민주당은 23일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대한 협의에 곧바로 착수, 대정부질문과 별도로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 및 채동욱 검찰총장 사의표명 파문에 대한 본회의 긴급현안질의를 추진키로 했다.

민병두 전략홍보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원내에서 국정감사를 통해 박근혜정부의 실정과 민주주의 파괴를 따질 것"이라며 "오늘부로 국감 일정 협의에 들어갈 방침으로, 준비기간 및 증인·참고인 채택 일정 등을 감안할 때 (국감 시작 때까지) 대개 3주 정도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민 본부장은 특히 "국정원 불법 대선 개입·은폐 의혹 및 (국정원 사건을) 무력화하는 검찰총장 찍어내기 사건 등에 대한 긴급현안질의를 위해 원내에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국회법 122조3항에 근거한 긴급현안질의는 대정부질문과 마찬가지로 관련 국무위원을 대상으로 질의를 하는 것이지만, 긴급한 특정 사안이나 사건을 다룬다는 점에서 국정전반을 다루는 대정부질문과는 다르다.

민주당은 국정원의 '선거부정' 의혹 및 검찰총장 사퇴사건과 기초노령연금 공약 등 복지 후퇴, 세제 개편안, 경제민주화 후퇴 및 을(乙)살리기, 4대강 비리, 검찰개혁, 언론문제 등을 정기국회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7대 의제로 정했다.

민 본부장은 "오늘부터 국감에 모든 역량을 집중, 국회의원 한명의 발언이 5만개, 10만개 촛불의 위력을 만들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할 것"이라며 "실력과 비전, 미래가 있는 야당성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싸움은 단결력과 담력의 싸움"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 스타일로 인해 12월까지 갈 것이며, 연말 총궐기를 통해 정점을 찍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임형섭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