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서 경협 만찬간담회 연설 "베트남 잠재력 주목…'사돈 나라'"
과학기술발전 등 각종 지원책 언명…"한-베트남 FTA 조속 체결돼야"

베트남을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8일 "최근 한국과 베트남간 공동연구가 시작된 원자력발전 건설협력이 구체화하면 베트남 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양국 경제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방문 이틀째인 박 대통령은 이날 수도 하노이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한ㆍ베트남 경제협력만찬간담회에서 한 연설에서 "이제 양국 경제의 발전단계에 맞춰 첨단 고부가가치 분야로 경제협력의 범위가 확대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취임후 미국과 중국, 러시아에 이어 4번째로 베트남을 방문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필리핀을 뜻하는 VIP 3국이 기존의 '브릭스'에 이어 신흥국가로 떠오르고 있다"며 "우리 대한민국은 오래전부터 베트남의 잠재력과 가능성에 주목했고 투자와 협력을 통해 함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왔다"고 밝혔다.

또 "제가 아세안지역 국가 중 베트남을 첫 번째 방문국으로 선택하고 많은 한국 경제인들이 저와 동행한 이유도 베트남과 한국이 함께 만들어갈 미래에 대해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특히 양국 사이에 탄생한 5만명의 부부는 한국과 베트남을 '사돈의 나라', 가깝고 소중한 가족같은 관계로 이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베트남이 한국 대외원조(ODA)의 최대 지원대상국임을 상기하며 "앞으로도 한국은 베트남이 '사회경제발전전략'에 따라 2020년 현대적 산업국가로 진입하는데 있어 인프라구축과 인적자원개발, 과학기술발전 등을 지원하며 함께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국간 교역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부품소재 산업협력은 그러한 노력의 첫 걸음"이라며 "앞으로 한국은 전문인력 양성과 공동기술개발사업 등을 통해 베트남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부품소재 산업발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인큐베이터 파크를 차질없이 건립하고 있고 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을 설립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양국간 경제협력을 다양한 재료를 쌈에 싸는 '베트남 쌈'에 비유하면서 "저는 FTA(자유무역협정)라는 제도적 틀로 다양한 분야의 양국 경제협력을 뒷받침해야 할 시기"라며 "한-베트남 FTA가 양국의 노력으로 조속히 체결돼 높고 포괄적인 자유화와 다양한 산업협력이 조화를 이뤄내 양국 국민 모두가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베트남의 국부(國父)인 호찌민 주석의 "변하지 않는 것으로 모든 변화하는 것에 대응한다"는 좌우명을 인용하면서 양국의 우정과 신뢰가 변하지 않는다면 어떤 변화와 도전도 능히 함께 대응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사에는 베트남측에서 황쭝 하이 경제부총리, 부이 꽝빈 기획투자부 장관, 까오득팟 농업농촌개발부 장관 등 장차관급 7명과 황 꾸억 부응 베트남 전력공사회장등 주요기업인 12명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공식수행 등 정부대표단과 경제사절단 등 110명이 참석했다.

또 탈북자출신으로 베트남에서 홈쇼핑 사업으로 성공한 김용씨와 한국계 베트남인으로 베트남에서 불우한 청소년을 위한 교육센터인 사회적 기업 '코토'를 설립한 문용철씨가 초청됐다.

간담회에서 CJ주식회사 경영총괄 겸 CJ푸드빌 대표인 허민회 부사장은 베트남 저개발지역 농업개발을 위한 인프라 확충과 한-베트남 공동 드라마제작시 정부의 지원여부 등을 질의했다.

(하노이연합뉴스) 신지홍 김남권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