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훈련·무기도입 자료도…軍 "군사비밀" 거부
진보당 다른 의원들도 40건 정도 자료제출 요구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통합진보당 (이하 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국방부에 북한의 국지도발에 대비한 한미 대비계획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가 거부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국방위가 3일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 의원은 지난 4월 국방부에 2급 군사기밀인 '한미 공동 국지도발 대비계획' 관련 자료의 제출을 국방부에 요구했다.

같은 시기 이 의원은 '키리졸브', '독수리연습' 등 한미합동군사훈련에 대해서도 자료를 요구했으나 국방부는 모두 "작전계획은 군사비밀"이라며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이 의원은 대형 공격헬기, 글로벌호크 등 무기도입 관련 자료의 제출도 요구했으나 국방부는 기밀사항은 빼고 '평문'(공개된 자료)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소속이지만 미방위 소관이 아닌 국방부에 대해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국방위가 아닌 다른 상임위 소속이라도 국방부에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는 있다"면서도 "이 의원은 진보당 소속 의원 중 국방부에 가장 많은 자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 NATO(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군사협력 현황, 평택 오산공군기지 제2활주로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주한미군에 대한 방위비분담금,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 등에 대한 자료 제출도 요구해 군사기밀을 제외한 자료를 제출받았다.

이 의원은 지난해 4·11 총선을 통해 진보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이후 지난달 초까지 국방부로부터 총 30건의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국방부는 이 의원이 요구한 자료 30건 중 22건(일부 제출 7건 포함)을 제출했고 5건은 군사비밀 등의 이유로 제출할 수 없다고 답변했으며 3건은 제출 여부를 검토 중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 의원이 제출을 요구한 30건 중 미군기지 이전과 방위비 협상 등 한미관계 관련 내용이 24건"이라며 "군사비밀이나 대외비 자료는 제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이 의원을 제외한 다른 통합진보당 의원들이 40건가량의 자료를 요구해 대부분 제출했고, 제출되지 않은 것은 확인해보겠다"고 밝혔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기밀 등 공개가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제출받은 자료의 용처에 대해서는 "앞으로 수사가 예정돼 있기 때문에 수사에서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방부 실무자는 "이 의원이나 다른 진보당 관계자에게 대면보고 등을 통한 기밀 열람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김호준 기자 lkw777@yna.co.kr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