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2일 박근혜 대통령이 정부 세제개편안의 원점 재검토를 밝힘에 따라 세금투쟁 운동의 무게중심을 구체적 대안 마련 쪽으로 이동할 태세다.

원안 철회라는 성과를 얻어냈다는 자평 속에 이제는 '부자감세 철회' 등 민주당의 대안이 관철될 수 있도록 총력을 펴겠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사태를 '당정청의 총체적 무능력을 스스로 자백한 일'로 규정, 대여 전선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입장발표에 대해 "국민 분노에 대한 항복 선언"이라며 "심각한 국정혼란을 야기한데 대해 사과가 먼저"라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일단 이날 낮 예정된 '중산층·서민 세금폭탄 저지 특위' 발대식은 직장인이 많이 오가는 여의도 내 여의도백화점 앞에서 김한길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대로 진행키로 했다.

그러나 투쟁 방향의 궤도수정은 불가피해졌다.

민주당은 대안 마련을 중심으로 특위 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서명운동도 예정대로 이날 시작하되 '세금폭탄 저지'라는 문구를 수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관영 수석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부자·감세 철회, 고소득 자영업자의 탈세 방지 등이 선행되는 방식으로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이날 서울광장 천막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 세재개편안을 강도높게 비판하며 저지 의사를 재확인했다.

특히 이번 세재개편안이 '당·청 합작품',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뒤집기'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번 세제개편안을 '세금폭탄'으로 비난한데 이어 이날은 '봉봉세'(봉급쟁이를 봉으로 보는 세금), '현대판 인두세' 등 신조어도 쏟아져나왔다.

김한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 당시 복지를 위한 증세는 없다고 공약했지만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슈퍼부자보다 중산층·서민에게만 세금을 더 걷겠다는 중산층·서민 우선 증세"라고 비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등골 브레이커형 세금폭탄', '봉봉세'가 대통령의 뜻인지, 새누리당의 뜻인지 , 당정청 합작품인지 밝히라"며 "엉터리 세제개편안은 국회의 심의대상 조차 될 수 없다"며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폐기를 요구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세금폭탄 저지투쟁에 본격 착수하는 날 박 대통령이 발빠른 대응에 나서자 다소 '김'이 빠졌다는 반응도 터져 나왔다.

내부적으로는 세금 문제가 정국을 뒤엎으면서 자칫 국정원 이슈가 묻히지 않을까 하는 고민도 없지 않다.

국조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청문회에 앞서 오는 13일 서울 중앙지검을 방문,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과 함께 핵심증인인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