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지갑 부대를 광장으로"…투쟁 동력 극대화 시도

민주당이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과 더불어 정부의 세제개편 문제를 장외투쟁의 전면에 내세우기로 했다.

서민·중산층이 피부로 느끼는 세금 문제를 국정원 개혁이슈와 결합시켜 '광장'과 '촛불'의 힘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는 쌍끌이 전략이다.

기존 야권 지지층 이외에 중간지대에 있는 '넥타이 부대' 등 중산층까지 대여전선에 끌어들일 수 있는 호재라는 판단에서다.

박근혜 대통령과 김한길 대표의 '단독회담'이 불투명해지면서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장외투쟁의 동력을 살려나가는 동시에 '대선불복'으로 몰아가려는 여권의 공세를 차단하겠다는 포석이다.

지난 2008년 먹을거리 문제와 직결됐던 광우병 파동 당시 거리로 쏟아져 나왔던 '유모차 부대'에 이어 이번에는 '유리지갑 부대', '월급쟁이 부대'를 광장의 촛불대열로 견인하겠다는 것이다.

당 핵심인사는 1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 손에는 민주주의, 한손에는 민생을 들고 싸우겠다는 게 일관된 투쟁방침이며 국정원 개혁으로 민주주의를, 세금폭탄 저지로 민생을 지키겠다는 취지"라면서 "10일 2차 촛불집회에서 확인된 국민적 지지를 바탕으로 장외투쟁의 2차 동력을 얻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도 전날 장외집회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세금폭탄 저지를 함께 강조했다.

민주당은 정부의 세제개편안을 "세금폭탄", "중산층에 대한 전면전 선포"로 규정, 국정원 개혁 서명운동과 별도로 내주부터 장외투쟁 본부인 서울광장에서 '유리지갑 증세 반대' 서명운동을 투트랙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부자에게는 세금을, 중산층·서민에게는 복지를', '부자증세 실현, 월급쟁이 증세 반대' 등의 구호가 적힌 현수막도 전국적으로 내걸기로 하는 등 여론전도 펼칠 계획이다.

국정원 이슈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 "주중에는 유리지갑 증세 반대 서명운동으로, 주말에는 국정원개혁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촛불집회로 박근혜 정권과 싸워야 한다"는 등의 구전 메시지 발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13일 당 정책위 주관으로 세제개편 관련 토론회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서울광장에서 세제개편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계층과의 릴레이 간담회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

세금문제에 더해 전세, 물가, 가계부채 문제까지 '민생붕괴 폭탄'으로 묶어 현 정부의 민생실패를 적극 부각하겠다는 복안도 갖고 있다.

세수부족에 따른 대안 마련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민주당은 과표 1억5천원 이상의 고소득자에게 최고세율 38%를 적용하는 내용 등의 자체 세제개편안을 국회에 제출, 이번 정기국회에서 입법투쟁도 병행할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