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재발방지 입장 다소 변화…남북공동책임 주장 삭제
정부 "北제안 전향적"…경협보험금 지급 결정하며 폐쇄 가능성 압박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당국 간 제7차 실무회담이 오는 14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7일 오후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특별담화를 통해 14일 실무회담 개최를 제의했고 정부는 북측의 제의를 전향적으로 평가하면서 수용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경협보험금 지급 결정 등으로 폐쇄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되던 개성공단 사태가 극적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조평통 대변인은 특별담화에서 ▲개성공단 잠정중단 조치의 해제 및 기업의 출입 전면허용 ▲북측 근로자의 정상출근 보장 ▲남측 인원의 신변안전 담보 및 재산 보호 등을 언급하면서 "7차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8월 14일 공업지구에서 전제조건 없이 개최할 것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제안이 '위임에 따른 것'으로 명시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등 북한 최고지도부의 의지를 반영한 것임을 시사했다.

북측은 담화 발표에 앞서 판문점 채널로 이 같은 입장이 담긴 전화통지문을 전달했는데, 이는 통일부가 개성공단 기업에 대한 경협 보험금 지급 결정을 발표한 지 1시간만에 나온 것이다.

또 지난달 29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마지막 회담' 제의 이후 9일만에 나온 반응이다.

정부는 북측의 제안이 나온 2시간 뒤 통일부 대변인 긴급브리핑을 갖고 북측의 제안을 수용했다.

김형석 대변인은 "정부는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당국간 대화 제의에 북한이 전향적으로 나온 것으로 평가한다"며 "당국간 회담을 북측이 제안한 대로 14일 개성공단에서 개최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북한이 핵심쟁점인 개성공단 사태의 재발방지에 대해 진전된 입장을 보인 것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평통 대변인은 이번 특별담화에서 "북과 남은 공업지구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며 어떤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업지구의 정상운영을 보장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 6차회담에서 제시했던 "(북과 남은 공단의 정상가동에) 저해되는 일을 일체 하지 않기로 했다"는 문장을 삭제해 남북공동책임 주장을 철회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북측의 제안은 정부의 경협보험금 지급 결정 발표로 공단 폐쇄 가능성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껴 이뤄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잠정 폐쇄에 따른 장기화로 피해가 발생한 입주기업들에게 8일부터 경협보험금을 지급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1차로 경협보험금이 지급되는 기업은 109개 업체로, 이들 기업이 신청한 보험금 2천809억원 전액이 한국수출입은행을 통해 지급된다.

보험금 지급은 보험 가입 대상물인 개성공단의 자산을 처분할 수 있는 권리가 정부로 넘어가는 것을 뜻하는데, 이는 정부가 이미 예고한 '중대 결단'에 따라 공단 폐쇄 등 조처를 할 수 있는 첫 걸음으로 평가됐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