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든 민주 "朴대통령 책임" 집중 공세
민주당은 장외투쟁 사흘째인 4일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파행에 대한 책임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돌리며 대여 압박 강도를 높였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함성에 대해 이제 박 대통령이 답할 차례”라며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이 다 알고 있는 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3일 청계광장에서 열린 민주당 국민보고대회에서 현 정국을 풀기 위한 영수회담을 박 대통령에게 공개 제안했다.

김 대표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의 여야 회담 제의에 대해선 응하지 않은 채 대통령 책임론을 거론하며 대통령-야당 대표 간 회담을 주장하는 이유는 뭘까. 우선 국정원 개혁 명분을 꼽을 수 있다. 대통령과 담판을 통해 국정원 국정조사 핵심증인의 출석을 확실히 끌어내겠다는 것이다. 이면엔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대통령에게 회담을 제의하고 장외투쟁을 주도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파문을 계기로 불거졌던 당내 계파 갈등을 불식시키고,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안철수 신당’에도 뒤진 지지율을 보였다. 강경 투쟁을 통해 확보된 동력을 바탕으로 제1야당의 입지를 강화하면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존재감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렇게 되면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를 유리한 국면으로 이끌기가 용이하다는 판단도 한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그렇지만 청와대는 묵묵부답이다. 한 관계자는 “청와대는 김 대표의 제안에 대해 무(無)반응”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태도는 민주당의 장외투쟁은 국정조사 등을 놓고 불거진 여야 간 갈등이 원인인 만큼 국회 내에서 풀어야 한다는 뜻이 담겼다.

김재후/도병욱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