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재권 개성공단 정상화촉구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공동위원장(마이크 잡은 사람)을 비롯한 위원장단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입주기업 비상대책회의를 연 뒤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정동헌 dhchung@hankyung.com
한재권 개성공단 정상화촉구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공동위원장(마이크 잡은 사람)을 비롯한 위원장단이 3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입주기업 비상대책회의를 연 뒤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정동헌 dhchung@hankyung.com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30일 “기업들의 확고부동한 요구는 개성공단의 조기 정상화”라며 “남북 양측은 지금이라도 실무회담을 재개해 공단 정상화에 합의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정상화촉구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123개 전체 입주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요구사항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비대위는 “남북이 개성공단의 진정한 정상화를 원한다면 설비 점검·유지·보수를 위한 ‘설비관리단’의 방북을 허락해 달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우리는 남북 6차 실무회담에서 북측 제안이 전향적이었다고 본다”며 “다만 북한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제조건 없는 재발방지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회담에서 우리 정부의 의제가 대부분 북측 안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럼에도 우리 정부가 공단 폐쇄를 결정한다면 우리 기업들의 희생에 대해 정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같은 비대위의 평가에 대해 정부는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는 개성공단이 발전적으로 정상화해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남측의 정치적인 원인으로 가동이 중단됐고 남측이 정치군사적 행위를 하지 않는다면 북측 역시 일방적인 조치를 하지 않겠다는 북측의 주장은 ‘전향적’이라고 평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우리 측이 제시한 의제 상당 부분을 북측이 반영했다는 평가에 대해서는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방향과 내용에 있어서는 1차 회담에서부터 인식을 같이한 만큼 북측이 우리의 제안을 반영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한 회담 결과가 입주기업의 기대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가지 않는다 해서 북한이 하는 행위 자체에 대해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은 강경한 목소리로 공단 정상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한 기계·설비회사 대표는 “6차 회담도 결렬된 것을 보면 정부에 공단 정상화를 위한 의지가 없는 것 같다”며 “차라리 북한 근로자들의 습성을 잘 아는 기업인들을 협상에 보내주면 우리가 재발방지 보장을 받아 오겠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 오후까지 개성공단 사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마지막 대화 제의에 대해 답을 내놓지 않았다.

김정은/조수영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