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사건 국정조사 특위'의 활동시한이 20일도 채 남지 않자 민주당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지난 26일 국정원 기관보고의 공개여부를 놓고 여야간 대립 끝에 야당 단독으로 특위가 진행되는 파행사태가 발생했고, 설상가상으로 언제 재개될지 기약할 수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국정조사를 통해 국정원과 경찰 등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권력기관의 대선ㆍ정치개입 의혹 및 국정원과 경찰, 새누리당의 '3각 커넥션'을 파헤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던 민주당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는 양상이다.

당 주변에선 앞서 진행된 많은 국조처럼 결국 국정원 국조도 '빈손'으로 끝나는 게 아니냐는 말까지 나돌고 있다.

무엇보다도 민주당은 국정조사의 장을 박차고 나간 여당 의원들을 다시 불러 들이는 게 급선무다.

이를 위해 국조특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27일에 이어 28일에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을 만나기로 하는 등 조율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협상에서도 '원칙'을 고집하기보다 국조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다고 민주당은 설명했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6일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주장하는 국정원 기관보고 비공개에 대해 "공개, 비공개 문제는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다"며 국조의 정상화를 강조했다.

'증인채택' 문제에 있어서도 종전보다 한 발짝 물러선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채택을 '협상고리'로 삼자는 것이다.

당 지도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경했던 특위에서도 유연한 접근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범계 의원은 "'솔로몬의 재판'처럼 돼버린 이 상황에서 '국정원 국조'라는 아이를 살려야 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