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변인의 ‘귀태’ 발언을 문제 삼아 12일 모든 원내 일정 중단을 선언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 지도부의 공식사과를 요구했고, 일부에서는 홍 원내대변인이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새누리당은 홍 원내대변인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릴 예정이던 운영위 회의를 취소시켰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열람할 여야 의원 10명은 운영위에서 회의를 한 뒤 경기도 성남의 국가기록원으로 이동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발언 의혹’과 관련된 대화록을 예비 열람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회의가 취소됨에 따라 대화록 열람도 무산됐다. 홍준표 경남지사 고발을 논의할 예정이던 공공의료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도 취소됐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소집했다. 황 대표는 “국가원수 개인에 대한 직접적 명예훼손 및 모독이며, 국민에 대한 모독으로 정치인으로서 해선 안되는 일”이라며 민주당의 사과와 조치를 요구했다. 최 원내대표는 “홍 의원이 전ㆍ현직 국가원수에 대해 모욕을 넘어 저주하는 내용의 얘기를 했다”며 “절대 묵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정우택 최고위원은 “나라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홍 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하는 것은 국가 안녕을 위해서도 옳지 않다”고 했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홍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한다”며 “민주당에서 지난 대선에 대한 불복성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데 이것이 민주당 전체의 뜻인지 김한길 대표에게 묻고 싶다”고 말했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홍 의원의 원내대변인직 사퇴 등 진정성을 보여주는 민주당의 사후조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태훈/추가영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