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12일 새누리당이 홍익표 원내대변인의 '귀태(鬼胎) 발언'을 이유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예비열람 등 국회 일정을 전면 불참키로 한 데 대해 국회를 정상화하라고 요구했다.

김관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제 홍 의원은 자신의 문제된 발언에 대해 지도부와 협의 후 유감표명을 했다"며 "신속한 유감표명이 있었음에도 새누리당이 국회일정을 전면 보이콧하겠다는 것은 여당으로서 무책임한 자세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중 예비열람을 통해 열람할 자료의 목록 지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국가기록원이 법정기한인 오는 15일까지 자료 제출을 하기 어려워 위법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대화록 예비열람 등 국회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김한길 대표 주재로 최고위원회의를 갖던 중 새누리당의 국회 일정 전면 불참 발표가 나오자 여당의 의도와 이에 대한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민주당 소속 대화록 열람 위원들은 새누리당의 대화록 열람 불참 결정에도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속속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모여들어 대책을 논의했으나 끝내 새누리당 의원들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해산했다.

열람위원인 박범계 의원은 "이 사안(귀태발언)과 대화록 열람은 완전 별개다. 대화록 열람은 당연히 계속돼야 한다"면서 "국회 의원 재적 3분의 2의 찬성으로 이뤄진 결정이 얼마나 무거운 데 그걸 거부하느냐"면서 새누리당의 결정을 비판했다.

민주당 대변인실은 "민주당은 오늘 국회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공지했다.

민주당은 단독으로 예비열람을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일단 상황을 지켜본 뒤 가급적 여야 합의로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