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폭언·망언…국민과 대통령에게 사과하라"
새누리, 홍익표 의원직사퇴 요구…대화록열람 등 국회 일정 취소
민주 '국정원 국조 무력화' 반발…"귀태발언과 대화록 열람 별개"

박근혜 대통령을 '귀태(鬼胎.의역하면 태어나지 않아야 할 사람)의 후손'으로 표현한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변인의 발언이 정국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국정조사로 파행하던 정국은 홍 원내대변인의 인신공격성 발언이 돌출하면서 '막말 정국'이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급전환하고 있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포괄하는 범여권은 12일 홍 원내대변인의 발언에 대한 융단폭격에 나섰고, 특히 새누리당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열람일정을 전격취소하는 등 초강수를 두며 정국주도권을 잡아나갈 태세다.

여권은 홍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에게 그런 식의 막말을 할 수 있느냐"며 강도높게 비판하고 민주당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예정됐던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예비열람을 위한 국가기록원 방문을 비롯한 모든 국회 일정을 중단하고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하는 등 대책 논의에 들어갔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을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 견줘가며 '귀태'로 표현한 홍 원내대변인의 발언에 "제1야당이 공식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국가정상에게 어떻게 그런 막장 발언을 할수 있느냐"며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홍 의원이 국민을 경악하게 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며 그의 국회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청와대 이정현 홍보수석은 춘추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홍 원내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국회의원 개인의 자질을 의심하게 할 뿐 아니라 국민을 대신하는 국회의원이 했다고는 볼 수 없을 정도의 폭언이고 망언이었다"고 비판했다.

이 홍보수석은 "우리 대통령에 대해 북한에서 막말하는 것도 부족해 이제 국회의원이 대통령에게 그런 식으로 막말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망치고 국민을 모독하는 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홍 의원은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의원인지 묻고 싶다"고 성토했다.

이어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자유민주주의에 정면 도전한 것"이라며 국민과 대통령에게 사과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귀태 발언'을 빌미로 여당이 대대적인 공세에 나서자 김한길 대표 주재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예비열람 등 국회 일정에 전면 불참키로 한 것을 '국정원 국조 물타기' 또는 '국회 무시'라고 비판하며 예정된 국회 일정을 진행키로 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선 홍 원내대변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논란의 빌미를 제공한 만큼 원활한 국정조사 진행 등을 위해 개인 차원의 유감 표명은 물론 당 차원에서도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자는 주장도 제기돼 주목된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가 여야 합의로 결정된 것을 상기시키며 "힘있고 책임있는 여당이 이렇게 취소한 것은 용납될수 없는 상황"이라며 "여당에게 일정을 예정대로 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열람위원인 박범계 의원은 "이 사안(귀태발언)과 대화록 열람은 완전 별개다.

대화록 열람은 당연히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김현, 진선미 의원의 국정원 국조특위위원 배제 논란으로 열흘 넘게 공전하는 국정원 국조특위에 대해서도 조속한 정상가동을 요구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본질을 가리기 위해 정부여당과 국정원이 총동원돼 국정원 국정조사 무력화를 시도해도 우리는 결코 넘어가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의 NLL 대화록 예비열람 거부와 관련해 "질서 있게 최소열람 및 최소공개 원칙에 따라 국민에게 진실이 알려져 제정신이 아닌 철부지에게 맡긴 칼자루를 국민의 손에 안정되게 되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이광빈 기자 k0279@yna.co.krlkbin@yna.co.kr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