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청와대와 국무조정실을 비롯한 일부 언론사, 정당 홈페이지에 대한 해킹이 국제 해커그룹 '어나니머스' 또는 북한의 소행인지 불분명한 가운데 진실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어나니머스 소속이라 주장하는 한 해커는 이날 해킹이 자신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북한 사이트 공격에 가담한 어나니머스 소속의 다른 해커는 북한 소행으로 추정된다며 상반된 목소리를 냈다.

실제 해킹 주체가 누구인지를 놓고 진실 공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트위터 아이디 @hacktivist_kor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인터넷 규제 철폐하라. 국가정보원 불법 대선개입 사죄하라. 국정원 해체하라. 국회는 국민에게 사죄하라"며 자신이 해킹했다는 정부 기관과 언론사, 새누리당 일부 시·도당 목록을 나열했다.

이 해커는 "정부는 어나니머스에 사죄 성명을 발표하라. 그렇지 않으면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해킹한 정부 기관에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국정원, 새누리당 울산시당·강원도당·경북도당·경남도당·제주도당 등이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어나니머스 소속인 일부 해커들은 이날 정오를 기해 '우리민족끼리' 등 북한 관련 46개 사이트를 디도스(DDoS) 공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청와대, 국무조정실, 일부 언론사 등 국내 기관 홈페이지가 외부로부터 해킹당했다.

한경닷컴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