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길재 통일부 장관 "우릴 핫바지로 보나…개성공단 어물쩍 안돼"
류길재 통일부 장관(사진)은 29일 “(북한 주장처럼) 개성공단에 기업인을 보내고 관리위 관계자를 올려 보내 재가동된다고 하더라도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돌아갈 수는 없다”며 북한이 가동 중단 등의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약속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장관은 이날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호텔에서 열린 한반도 경제포럼 조찬 강연에서 “북한은 과거에 늘 봐왔던 대로 관(官)과 민(民)을 분리시켜 스멀스멀 들어와서 문제를 어물쩍 넘기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류 장관은 북한이 박근혜정부 출범 초기에 일방적으로 개성공단 가동 중단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강한 불쾌함을 표시했다. 그는 “제가 개성공단을 남북관계의 ‘마중물’이라고 언급한 다음날 북한은 개성공단 통행을 제한했다”며 “이것은 속된 말로 ‘통일부 엿먹어라’ 수준의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도 같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수를 써야지 처음부터 노골적으로 수를 쓰면 우리를 ‘핫바지’로 보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류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는 북한에 당국 간 실무회담에 응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이어 “다시는 기업들이 북한의 일방적 조치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원칙을 분명히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