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방북신청자 명단 제출 등의 절차를 밟으면 입주기업인의 방북 및 물자반출에 협력하겠다는 제의를 했으나 통일부가 이를 거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외교통일위 소속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류길재 통일부 장관으로부터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지난 20일께 중국에 있는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를 통해 방북 기업인 명단과 방북계획서를 이날 오전까지 이메일로 보내주면 방북을 허용하고 물자반출을 승인하겠다고 통일부에 제안했으나 통일부가 이를 거부했다"고 말했다.

그는 "류 장관과 외통위 의원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 요청을 했는데, 류 장관이 제안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면서 북한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일부는 정부 당국간 제안이 아니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과연 정부당국이 북한과의 대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홍 의원은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개성공단도 금강산관광 사업처럼 완전 폐쇄의 길로 갈 것"이라며 "통일부는 당국간 회담만 주장하지 말고 입주 기업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경준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