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설움 겪은 김동철 "계파 장벽 허물기 위해 의원들과 365일 소통할 것"
김동철 의원(3선·광주 광산갑·사진)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동료 의원들과 365일 24시간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손학규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았던 만큼 당내 대표적인 ‘손학규계’ 인사로 꼽힌다. 2011년 말 노동계와 시민사회 세력이 합쳐지면서 민주통합당이 탄생한 뒤 당권을 쥔 친노(노무현) 세력에 밀려 비주류의 설움을 겪었다.

그는 “5·4 전당대회에 출마한 주자들이 모두 계파 청산을 외쳤는데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해법은 바로 소통”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127명 의원들이 충분히 소통하고 서로 이해하면 계파 간 높았던 불신의 벽도 점차 허물어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여당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대립’ 또는 ‘협력’의 일률적 기준을 거부했다. 김 의원은 “여당이 대화와 타협의 자세가 돼 있는데 그런 여당에 각을 세워서 되겠느냐”며 “그러나 여당이 독주와 전횡을 일삼는다면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6월 국회에서 논의될 각종 경제민주화 법안과 관련, “대기업은 단순히 경제민주화를 재벌 때리기라고 생각하지만 그게 아니라 약자인 중소기업 및 협력업체의 생존을 보장하자는 것”이라며 “그래야 경쟁력이 생기고 대기업과 국가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도 이뤄진다”고 했다. 그는 원내대표만큼은 호남에서 나와야 한다는 ‘지역 안배론’과 관련, “현 지도부에 호남 인사가 없다보니 그런 얘기가 나오는 것 같다”며 “물론 지역 기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능력과 자질로 동료 의원들로부터 평가를 받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