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국회에서 함께 일할 보좌진 공채에 나서자 이틀 만에 90명의 지원자가 몰렸다.

안 의원실은 지난 6일 오후부터 국회 홈페이지의 '의원실 채용소식'란에 4급 보좌관 1명과 인턴 1명 채용 공고를 냈다.

8일 오전 10시 현재 4급 보좌관 모집에는 34명, 인턴 모집에는 56명이 지원서를 냈다.

모집마감이 9일까지여서 최종 지원 인원은 이보다 훨씬 늘어날 것으로 안 의원측은 예상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의원실이 채용 공고를 내면 모집기간이 2주 정도이고 지원자도 평균 20~30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안 의원의 '인기'를 다시한번 실감케하는 규모다.

특히 안 의원실이 4급 보좌관으로 국회 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찾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자들이 상당수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자 중에는 진보정당 의원의 보좌관을 지냈거나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 보좌관 출신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일부 의원들은 '능력있는 보좌관 지키기'에 신경써야 할 상황이 됐다.

사법고시 출신의 변호사, 정치학 박사 소지자, 시민단체 활동가 등도 상당수 지원서를 냈다.

지원자들의 연령대는 30대 중후반에서 50대 중반으로 다양한 편이다.

안 의원실은 주변 인사들로부터도 4급 보좌관 후보를 추천받고 있어 실제 경쟁률은 더 치열할 것이라는 말도 의원회관 주변에 나돌고 있다.

홍보·정책·수행 등 전반적인 업무를 지원하게 될 인턴의 경우, 국회 경험을 쌓고 싶은 20대에서 30대 초반들이 주로 지원했다.

미국과 유럽 유수 대학의 석·박사 소지자들도 상당수 지원했다.

안 의원실은 이날 인턴 1명에 대해 추가로 모집 공고를 냈다.

안 의원의 국회 상임위가 보건복지위로 결정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요건으로 내걸었다.

안 의원실은 서류 심사를 통과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음 주 초 면접 심사를 거쳐 보좌진 구성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 의원실은 이에 앞서 대선 캠프에서 노동연대센터 집행위원장을 맡았던 이수봉 전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장을 4급 보좌관에, 윤태곤 전 대선캠프 상황부실장과 신현호 전 노원병 선거캠프 정책팀장을 5급 비서관으로 정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