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치러진 서울 노원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야권발(發) 정계개편’이 몰아칠 전망이다. 안 당선자가 국회 입성에 성공하면서 당장 민주통합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5·4 전당대회 결과는 물론 앞으로 민주당의 개혁 드라이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됐다.

오는 10월 10곳이 넘는 곳에서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까지 맞물리면서 정치권이 거세게 요동칠 가능성이 점쳐진다.

○민주당 개혁 드라이브 불가피

안 당선자가 초선인 데다 무소속이라는 한계가 있고 정치권에 입성하더라도 거품이 꺼질 것이라는 비관론도 있지만 적어도 상당 기간 ‘안철수 현상’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 당선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신당 창당, 민주당 입당, 무소속 유지 등이다. 그는 이날 당선 소감에서 “지역 인사와 국회의정활동 준비가 끝나면 향후 계획을 말씀드리겠다” 고 말했다.

신당 창당시 야권 분화는 물론 여권의 부분 이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 전문가들은 민주당의 혁신이 미흡하거나 지도부를 뽑는 5·4 전당대회를 거치고도 당내 구심점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원심력이 작용하면서 이탈 세력이 발생하고 자연스럽게 안철수 신당 창당에 무게가 실릴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의 5·4 전당대회가 주목받는 이유다. 누가 당권을 쥐더라도 새 지도부의 개혁 드라이브가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고질적인 계파 갈등이 지속되면 ‘안철수 신당론’이 더 탄력받을 수 있다. 안 당선자의 국회 입성은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중도 노선의 비주류와 친노(친노무현) 범주류의 대결 구도에서 중도 노선에 무게를 더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민주당이 개혁 드라이브를 성공적으로 걸면 안 당선자의 행보가 제한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최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회가 그렇게 간단한 곳이 아니다”며 “결국 300분의 1(의원 300명 가운데 한 명)로, 안 후보가 제2의 문국현 역할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평가절하했다.

○“잠행 후 신당 창당”

안 당선자는 국회 입성 후 일단 잠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 관계자는 “민주당의 개혁 과정을 지켜보며 입당과 신당 창당 사이에서 저울질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안 당선자가 대권 주자이기는 했지만 국회에 들어온다면 초선이고 상임위 등 국회 시스템을 익힐 시간이 필요한 만큼 9월 국정감사까지 잠행하면서 ‘정치 스터디’에 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개혁 드라이브가 안 당선자의 새 정치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그는 무소속을 유지하면서 신당 창당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지난 대선에서 탈당해 안 당선자 쪽으로 먼저 옮긴 송호창 무소속 의원과 민주당의 개혁에 실망한 서울·수도권의 초·재선 의원, 경우에 따라선 민주당의 지도부급 인사도 안 당선자와 힘을 합칠 수 있다. 또 김성식 전 의원처럼 새누리당 서울·수도권 출신 쇄신파도 영입 대상이 될 수 있다.

안 당선자가 신당 창당에 나설 경우 ‘제2의 문국현’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원내교섭단체(의원 20인 이상)를 구성하는 게 급선무다. 이런 관점에서 정치권의 시선은 10월 재·보선으로 옮겨가고 있다.

이전 재·보선은 시작일 뿐 진짜 정치권의 지각 변동은 10월 재·보선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10월 재·보선에 이어 내년 지방선거가 안 당선자가 확고한 정치 위상을 확보하느냐의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