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진숙 임명…野 "국민 무시"
박근혜 대통령이 자질 시비 논란에 휩싸였던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사진)를 장관으로 임명했다.

박 대통령은 17일 청와대에서 윤 장관 후보자와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채동욱 검찰총장 등 4명의 장관급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로써 새 정부 들어 잇단 낙마 등으로 우여곡절을 겪은 첫 내각은 출범 52일 만에 ‘지각 구성’됐다.

박 대통령은 이날 윤 장관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주면서 “자원 경쟁 시대가 왔으니 해수부가 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잘해달라”며 “특히 여성으로서 몇십년 동안 연구원으로서 연구해 왔으니 잘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장관 임명에 대해 이상일 새누리당 대변인은 “윤 장관의 업무 능력과 역량에 대해 많은 국민이 의구심을 갖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청문회 때 보여준 어처구니없는 모습을 재연하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장관은 ‘식물장관이 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고 답했는데 그런 반박이 옳았음을 실력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통합당은 “윤 후보자의 임명은 인사참사의 화룡점정”이라며 반발했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두고두고 화근거리를 안고 가는 결과가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정부세종청사 취임식에서 “해수부 부활에 거는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해수부 존폐 문제가 다시는 거론되지 않도록 조직과 정책 기능을 건실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질 논란과 관련,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던 것을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하지만 지켜봐달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또 “정무적 감각은 떨어질 수도 있지만 전문성과 해양에 대한 열정은 누구 못지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이어 “다 아시다시피 좀 힘들었다”며 “논란을 일일이 해명하기는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그는 “한편으로는 이런 것도 이겨 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며 “해수부 조직원 전체와 같이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장관은 해수부가 세종시에 남는지를 묻자 “그렇다고 생각한다”며 “이전 문제는 논란의 여지가 더 이상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종태/김우섭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