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환경부 업무보고] 朴대통령 "세종시는 지역균형 발전 상징"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취임 후 처음으로 정부세종청사를 찾았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 위한 방문이었지만, 박 대통령과 세종시의 관계를 감안하면 남다른 정치적 의미가 담겨 있는 일정이었다. 박 대통령은 2009~2010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안 추진에 “약속은 지켜야 한다”며 끝까지 반대했고, 결국 원안을 관철시켰다. ‘원칙의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다.

박 대통령은 “지역균형 발전의 상징인 세종시에서 국토부와 환경부의 첫 업무보고를 받게 돼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는 말로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박 대통령은 “재개발과 같은 전면 철거 위주의 도시 정비로는 원주민의 재정착도 어렵고 환경에 대한 악영향도 커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는 소규모 구역별로 주택 개량이라든가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주민들은 현재 공동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시정책 패러다임을 바꿔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명박 정부의 역점사업인 4대강 사업과 관련한 국토부와 환경부의 갈등을 거론하며 “경제와 환경, 개발과 보전의 가치관이 더 이상 대립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형개발 사업이나 환경보전 사업의 경우 전문가들과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막대한 국가예산이 들어가는 일은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업무보고를 마친 뒤에는 돼지고기 시식 행사장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날 오후 충남 홍성군에서 열린 충남도청 신청사 개청식에 참석했다. 이날 방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두 차례에 걸쳐 참석을 요청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축사를 하러 연단에 오르자 안 지사는 “지난 2월 취임하신 박근혜 대통령께 큰 박수를 달라”며 박 대통령을 세 번이나 연호했다. 박 대통령은 축사에서 “충남을 대한민국 성장동력의 핵심 지역이자 물류의 중심으로 육성해가겠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