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전 서울대교수 측은 4일 안 전 교수의 4월 재보선 노원병 출마에 대해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가 반대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안 전 교수 대선캠프에서 비서실장을 지낸 조광희 변호사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 공동대표와 진보정의당이 그렇게 반응하는 것을 이해하고, 노 공동대표에 대해 적용된 사법부 판결에 문제가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조 변호사는 "그러나 노 공동대표가 그 지역에서 야권 단일 후보가 되고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은 것은 그 분이 워낙 훌륭한 정치인이라 그렇게 된 것"이라며 "자신의 재출마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치적 노선이 다른 후보가 출마하는 것을 틀렸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조 변호사는 노원병에서의 야권 후보 단일화 전망에 대해서는 "안 전 교수의 출마 결정이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에 대해 아직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안 전 교수 측 인사들의 부산 영도, 충남 청양ㆍ부여 등 다른 4월 재보선 지역 출마 여부에 대해 "약간의 논의는 있었는데 아직 안 전 교수가 외국에 있다보니 귀국 후에 출마 여부 등이 정리될 것 같다"고 밝혔다.

노원병은 노 공동대표의 지역구였다.

노 공동대표는 이른바 '떡값 검사'의 이름을 공개한 혐의로 기소됐다가 대법원의 유죄 확정판결로 국회의원직을 잃었다.

노 공동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노원병은 안 전 교수가 오지 않더라도 야권 의석을 확보할 수 있는 지역"이라며 안 전 교수의 출마 결정을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gatsb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