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원내대표 협상 진전 있어야 靑 회동 응할 듯

여야가 3일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양측간 이견으로 한달 째 공전 중인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한 공식 협상을 재개한다.

하지만 사전 조율 성격으로 2일 열린 원내수석부대표간 협상이 아무런 소득 없이 끝나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성과를 거둘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민주통합당은 여야 협상에 진전이 없으면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지도부 초청 청와대 회동에 응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협상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새누리당 이한구,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3일 오전 여의도에서 회동을 갖고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협상에 나선다고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밝혔다.

그동안 여야는 지난달 22일 양당 대표,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여한 '6인 협상'이 결렬된 이래 비공식 물밑접촉만 가져왔다.

새누리당 김기현, 민주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에도 협상에 나섰으나 이견을 전혀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상에서는 최대 쟁점인 방송통신위원회의 IPTV(인터넷TV), 종합유선방송국(SO) 인·허가권을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는 문제를 놓고 조율에 나섰으나 양측이 기존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평행선을 달렸다.

새누리당은 이날도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의 활성화를 위해 IPTV와 SO 인·허가권을 미래부로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정부의 방송장악을 막기위해 이관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원내대표 간 협상에서도 합의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박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지도부 초청 청와대 회동은 민주당 지도부가 불참하는 '반쪽'이 되거나 불발될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청와대 회동과 관련해 "대승적 합의와 결단이 내려지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민주당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여야 협상의 진전없이는 청와대 회동은 참석이 어렵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야가 협상 중인데 박 대통령이 만나자는 것은 민주당을 압박하는 차원일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청와대측이 이날 오전 윤창중 대변인을 통해 초청 사실을 브리핑하기 직전에 박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초청의사를 밝힌데 대해서도 "야당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절차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박 원내대표가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의 초청 전화를 받고 여야 협상 중이라는 점을 들어 부적절성을 지적했는데도 회동이 성사된 것처럼 (청와대가) 발표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김연정 기자 lkbin@yna.co.kr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