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기념사…"가해자와 피해자 역사적 입장 천년 역사흘러도 변할 수 없어"
"北 도발 강력 대응하되 올바른 선택 변화의 길 걸으면 유연 접근"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일본이 우리와 동반자가 되어 21세기 동아시아 시대를 함께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역사를 올바르게 직시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94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그럴 때 비로소 양국 간에 굳건한 신뢰가 쌓일 수 있고 진정한 화해와 협력도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역사는 자기 성찰의 거울이자 희망의 미래를 여는 열쇠"라며 "한국과 일본, 양국간의 역사도 마찬가지다.

지난 역사에 대한 정직한 성찰이 이뤄질 때 공동 번영의 미래도 함께 열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가해자와 피해자라는 역사적 입장은 천년의 역사가 흘러도 변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양국의 미래 세대에까지 과거사의 무거운 짐을 지워서는 안된다"면서 "우리 세대 정치지도자들의 결단과 용기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사실상 일본 정부의 과거사 반성과 책임을 촉구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따른 안보위기에 대해 "저는 확고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반도에 신뢰를 쌓아 행복한 통일의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해야한다"며 "북한은 핵개발과 도발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고 고립과 고통만 커진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도발을 중지할 때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될 수 있고 그래야만 남북한이 공동발전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도 제대로 진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북한의 도발에는 더욱 강력하게 대응하되 북한이 올바른 선택으로 변화의 길을 걷고자 한다면 더욱 유연하게 접근할 것"이라며 "북한도 그 동안의 남북합의와 국제적 합의를 존중하고 서로를 인정하는 신뢰의 길로 나오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그래서 하루 속히 남북관계를 정상화하고 한반도 행복시대를 함께 열어갈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조국의 독립을 위해 고난의 가시밭길을 헤쳐오신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오늘날 대한민국이 설 수 있었다"며 "그동안 대한민국도 안팎의 숱한 도전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온 국민이 하나로 뭉쳐 한강의 기적이라는 신화를 이룩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제가 취임사에서 밝힌 경제부흥과 국민행복, 문화융성으로 희망의 새 시대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디디고자 한다"며 "창조경제를 통해 새로운 시장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 개개인의 행복이 국력의 토대가 되도록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지금 복지에 사각지대가 많아 노후가 불안하고 기초적인 삶조차 불안을 느끼는 국민들이 많다"며 "새 정부는 맞춤형 복지시스템을 구축해 국민 누구나 기본적인 삶을 안정적으로 보장받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