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중앙군사위·국방위, 핵실험 공헌자들에게 특별감사문 전달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와 국방위원회는 21일 제3차 핵실험에 공헌한 과학자, 기술자, 노동자, 군인건설자, 일꾼들에게 특별감사문을 전달하는 모임을 열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모임에는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 김기남·최태복·박도춘 당비서, 김영춘 국방위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최 총정치국장이 특별감사문을 전달했다.

특별감사문은 "인공지구위성 '광명성 3호 2호기'의 성과적 발사에 이어 성공적으로 진행된 제3차 지하핵시험은 전략로켓 및 핵무기 보유국으로서의 공화국 지위를 국제사회에 확고히 인정시키고 세계 정치구도의 역량관계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온 정치군사적 대승리"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핵시험을 통해 다종화된 핵억제력의 우수한 성능과 최첨단 수준에 당당히 올라선 선군조선의 핵무기 제작기술이 힘있게 과시됐다"고 주장했다.

특별감사문은 이어 "국방과학 부문의 전사들이 자주의 핵뢰성을 장쾌하게 울림으로써 우리의 '무장해제'와 '제도전복'을 망상하며 날뛰는 미제와 일본 반동, 남조선 괴뢰들에게 무자비한 철추를 내렸다"며 과학자, 기술자, 노동자, 군인건설자들을 치하했다.

모임에서 토론자들은 자위적 핵억제력을 강화해 '김일성, 김정일 조선'의 존엄과 국력을 더 높이 떨쳐나갈 결의를 표명했다고 중앙통신이 소개했다.

한편 이날 평양의 유명식당인 옥류관에서는 핵실험에 공헌한 과학자, 기술자, 노동자, 군인건설자들과 일꾼들을 위한 오찬이 있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이들은 또 이날 평양 대성산혁명열사릉을 참관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모친인 김정숙의 동상에 헌화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