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北 잘못한 행동 반드시 책임지게 해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는 것과 관련, “당장 중단하기를 촉구한다”고 4일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당선인 집무실에서 인수위원회 외교·국방·통일분과위의 긴급보고를 받고 “북한이 공공연하게 핵실험 도발 위협을 밝히고 있는 데 대해 많은 걱정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당선인은 “북한은 이런 도발로 인해 어떤 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오히려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은 모든 안보리 결의를 지키고 도발을 중지하는 것만이 미래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평화와 발전으로 나갈 수 있는 출발점이 된다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보고를 하러 온 외교·국방·통일분과위 김장수 간사, 윤병세 위원 등에겐 “정권교체기에 북한의 도발위협에 대해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긴밀히 협의하고 대책을 강구해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등 미국 방문에 나서는 정책협의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도 “북핵문제는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최대한 방지해야 하고, 그래도 도발해서 잘못된 행위를 한다면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단호히 대처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선 공약인)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유화정책으로 잘못 아는 사람도 있다”며 “이는 북한의 도발 및 잘못된 행동에는 강하고 단호하게 대응하지만 대화가 필요할 때는 유연하게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당선인은 또 윌리엄 페리 전 미국 국방장관을 면담하고 “북한이 핵실험이란 잘못된 행동을 하면 절대로 얻을 것이 없다는 인식을 분명히 하게 하고,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