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31일 최근 논란이 된 대통령의 특별사면 제도와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각각 구성키로 했다.

이철우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새누리당은 특별사면이 자의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제도에 의한 특별사면이 되도록 사면법 개선을 위한 TF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인사청문회법 개선을 위한 TF도 구성될 것"이라며 이들 두 TF가 이한구 원내대표 산하에 설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논란 속에 29일 설 특사를 단행하자 새누리당은 '국민 법감정을 무시한 사면권 남용'이라는 유감을 표시하면서 자의적 사면권 제한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은 또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고위공직 후보자의 정책역량ㆍ비전 검증보다 도덕성 검증과 의혹을 둘러싼 소모적 공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인사청문 제도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밝힌 것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박 당선인은 이날 새누리당 소속 경남지역 의원들과의 오찬에서 현 인사청문 제도에 대해 "능력에 대한 검증보다도 너무 신상털기에 집중하는 것 아니냐"며 "새롭게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우여 대표도 전날 "인사청문회는 죄와 허물을 공개적으로 확인하는 자리라기보다 지명자의 능력과 꿈의 크기를 검증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며 "여러가지 하자나 문제가 있을 때에는 사전에 비공개적으로 (검증)해 잘 걸러지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