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북한의 3차 핵실험을 만류하기 위해 고위급 인사를 대표로 하는 외교단을 북한에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근 시진핑(習近平) 총서기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방중 특사단에게 북한의 핵실험과 대량살상무기 개발 등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직후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28일 베이징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을 막기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중에는 외교대표단을 북한에 파견하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통은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며 “북한의 핵실험을 막으려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만일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놓고 고심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중국이 파국적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막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만일 중국이 북한에 대표단을 보낸다면 북한 측 주요 인사들에게 중국의 반대의사를 전달하고 핵실험을 강행할 때 안게 될 결과 등을 설명하며 핵실험 포기를 종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작년 11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막기 위해 리젠궈(李建國)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원 겸 전국인민대표대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을 보냈으나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함으로써 중국의 체면이 손상됐음을 고려하면 대표단을 보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과거 북한의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중국의 반대와 경고 등이 결과적으로 북한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점을 돌이켜보면 대표단을 파견하더라도 그 효과를 자신할 수 없는 형편이다.

그러나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하면 중국이 과거보다는 강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환구시보 등 중국 언론들은 중국의 북한 원조 축소 방안을 거론하고 있으며,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중국 방문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앞서 시 총서기는 박 당선인이 보낸 특사단에게 “한반도 비핵화와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가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에 필수란 점은 중국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밝혔다.

조윤선 당선인 대변인은 28일 박 당선인 특사단의 최근 방중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시 총서기의 이 같은 발언 내용을 소개했다. 시 총서기는 “남북이 대화를 통해 자주·평화통일을 추진하고 실현하길 희망한다”면서 “중국은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시 총서기는 “(한·중) 양국 지도자가 취임하는 역사적 계기와 한·중 간 지난 20년간의 발전을 토대로 향후 20년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자”고 강조했다.

베이징=김태완 특파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