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23일 정부가 4대강 사업과 관련, 국무총리실 주도로 검증에 들어가기로 한데 대해 "총리실은 4대강 사업 검증에서 손을 떼고 차기정부에 넘겨달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정부가) 재검증을 한다는 것은 급한 불을 끄고 보자는 미봉책"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그는 "자기반성은 커녕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불신하면서 또다시 정부가 나서 진상조사를 하겠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기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4대강 사태에 대한 새누리당의 태도가 낯뜨겁다"며 "새누리당이 진상규명 의지가 있다면 시민사회 요구대로 국회와 정부, 학계 등이 참여하는 범국민 조사기구 설치를 수용해야 하며, 청문회나 국정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당선인도 대선후보 토론에서 4대강 조사위를 구성, 근본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이를 반드시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감사원의 4대강 감사 결과를 평가절하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태도"라며 "4대강 사업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통해 이명박 정부의 과장과 왜곡ㆍ편법, 날치기 실태를 밝히는 것은 국민을 대변하는 야당의 의무로, 청문회는 물론 국조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