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리모델링이 아닌 재건축 수준으로 당 혁신을 실현하겠다”고 13일 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 7명을 인선한 후 연 기자간담회에서 “혁신 비대위라고 불러도 좋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혁신성, 지역 및 세대를 기준으로 친노(친노무현) 세력을 배제하되 당내 비주류 인사를 전면에 내세웠다는 평가다. 여성 비대위원인 배재정 의원이 문재인 전 대선 후보의 추천으로 비례대표 공천을 받은 인연이 있지만 당 언론정상화특위 간사와 비례대표 의원 몫으로 인선됐다는 측면이 강하다. 비주류 쇄신파 소속의 김동철(3선·광주 광산갑)·문병호(재선·인천 부평갑) 의원도 계파보다는 호남과 수도권 민심을 겨냥한 인선이라는 평가다.

실질적으로 부위원장 역할을 하는 설훈(3선·부천 원미을)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총재시절 보좌관을 지낸 구민주계이자 김근태 전 상임고문(GT)계로도 분류된다. 역시 GT계로 ‘486(40대·1980년대 학번)의 막내’로 불리는 박홍근 의원(초선·서울 중랑을)은 시민사회와 2040세대의 목소리를 당에 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외인사로 발탁된 오중기 경북도당위원장은 GT계로 분류되지만 지역을 고려한 인선이라는 평가다. 노동계 몫으로는 지난해 1·15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지명됐던 이용득 전 한국노총 위원장이 다시 인선됐다. 이 밖에 학계, 시민사회 등 2명의 외부인사가 추가 선임될 예정이다.

정성호 수석 대변인은 “당내에서 쇄신의지가 강한 분을 우선 검토했다”며 “균형적 시각을 갖춘 인사들을 중심으로 출신 지역과 세대가 치우치지 않도록 고루 안배했다”고 말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친노 주류는 물론 김한길 의원을 중심으로 하는 비주류를 무력화시킨 것”이라며 “특정 계파의 이해관계를 떠나 당을 운영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기간 제안한 ‘국가지도자연석회의’에 대해서는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생각해서 협의를 요청하고 진정성이 전제된다면 마다할 생각은 없다”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