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쇄신특위 이어 국민통합ㆍ일자리ㆍ공약실천특위 검토

새누리당은 `박근혜 정부'의 성공적인 출범과 12ㆍ19 대선 때 제시한 각종 공약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당내 다양한 기구를 가동할 방침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하면서 박 당선인의 철학 및 비전을 담은 국정과제 구체화에 나선 것과는 별개로 집권 여당의 시각을 반영해 새 정부를 적극 뒷받침한다는 것이다.

우선 새누리당은 6일 현재 국회ㆍ정당 전반의 개혁을 선도하기 위한 정치쇄신특위 구성을 준비 중이다.

국회 선진화와 정당 개혁을 포함한 정치쇄신의 경우 인수위가 다루기보다 정당이 주도적으로 대안을 제시,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점에서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이 발벗고 나선 것이다.

당 정치쇄신특위는 대선 기간 `안대희 정치쇄신특위'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토대로 각종 쇄신 방안을 구체화하고, 이를 향후 국회내 설치될 정치쇄신특위에 반영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누리당은 `그들만의 정치쇄신'에 그치지 않도록 외부 인사를 위원장 및 위원으로 영입, 국민 눈높이에 맞는 쇄신안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새누리당은 9일 최고위원ㆍ중진연석회의를 거쳐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쇄신특위를 확정할 예정이었으나 황우여 대표의 일본 방문 등으로 출범 시기를 1주일가량 늦췄다.

한 핵심관계자는 "황 대표가 오늘(8일)부터 일본을 방문하므로 내일 예정된 최고위원ㆍ중진연석회의를 한 주 늦출 것"이라며 "정치쇄신특위 구성도 1주일 정도 순연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정치쇄신특위 외에도 박 당선인의 국정 키워드인 민생ㆍ국민대통합에 부합하는 기구 가동도 검토 중이다.

황 대표는 지난 2일 당 시무식에서 새해 과제로 국민행복, 국민통합, 개혁ㆍ쇄신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서병수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대선 때 외쳐온 국민대통합, 일자리문제 등을 당 차원에서 추진하려면 별도의 추진기구가 필요하다"며 "이제는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당내에 국민통합특위, 일자리특위, 공약실천특위 등이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한 관계자는 "민생ㆍ통합 부분은 인수위가 그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인수위 진행상황을 봐가며 기구 구성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2013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불거진 `졸속ㆍ밀실 심사' 논란과 관련, 예산심사 과정 전반을 손질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당장 이한구 원내대표는 야당에 국회 예산ㆍ재정개혁특위를 구성할 것을 제안키로 했다.

이는 박 당선인이 전날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국회와 정부가 힘을 합쳐 예결위 상설화 등을 통해 예산안 처리가 해를 넘기지 않도록 노력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현 정부와 새 정부의 순조로운 정권 인수인계를 위한 가교역할에도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이 오는 17일 현 정부 인사들과 고위 당정청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 관계자는 "현 정부의 임기가 2개월가량 남은 만큼 집권 여당이 새 정부와의 가교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며 "현 정부가 그동안 추진해 온 정책들이 무리 없이 진행되도록 요청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현혜란 기자 kbeomh@yna.co.krrunr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