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패배 2주 지났지만 가닥도 못잡아

민주통합당은 3일 대선 패배 이후 당 수습책을 마련할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을 위한 공식적인 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상임고문단 오찬을 시작으로 4일 시도당위원장, 7일 전직 원내대표단, 8일 초선의원 간담회를 잇따라 개최한다.

상임고문단 오찬에는 김원기 임채정 전 국회의장, 정세균 박상천 전 당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한다.

박 원내대표는 9일 오전 당무위-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비대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그러나 대선 패배 이후 2주가 지났지만 민주당의 비대위원장 선출 문제는 계파 간, 세력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숱한 후보군만 거론되는 오리무중 상태다.

대선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롭고 계파 색채가 덜하며 혁신적인 이미지의 인사가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지만 정작 구체적인 인물을 놓고는 계파별 시각차가 크기 때문이다.

초기에는 정세균 김한길 의원이 원내대표를 겸임하는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됐지만 추대가 아닌 경선으로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흐름이 형성되자 본인들이 고사해 없던 카드가 됐다.

이후 일부 중진 의원들과 친노(친노무현) 등 주류 측에서 원혜영 의원을 추대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으나 비주류 측에서 부정적 입장을 피력하는 바람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일부 초재선그룹에서 박영선 의원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흐름도 있었지만 대선 패배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반론에 직면해 있다.

비주류 쪽에서 추천한 이종걸 의원은 주류 측의 반발에 막혀 있다.

비주류 측에서는 이석현 이낙연 의원도 거론하고 있지만 공론이 모아지진 않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한때 거론됐던 박병석 국회부의장 카드가 다시 고개를 드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비대위원장 인선이 어려움을 겪는 것은 비대위에서 추진할 대선 평가가 계파 간 책임론 공방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있는데다 차기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비대위의 역할이 커 세력별 이해관계와 직결돼 있다는 점과도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다.

이에 따라 9일 당무위-국회의원 연석회의 때까지 추대 흐름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경선을 통해 비대위원장을 선출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비대위원장을 당의 총의로 탄생시키는 것 자체가 혁신의 시작"이라며 "끝까지 당의 총의를 모아 혁신의 신호탄을 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