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사 2개월 잠정중단 제안에 새누리 반대

'제주해군기지' 관련 예산을 둘러싼 이견으로 새해 예산안 처리가 31일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예산 규모를 정부가 제출한 342조5천억원에서 2천억원 증액한 342조7천억원 규모로 한다는데 잠정 합의, 추가 조정을 거쳐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확정할 계획이다.

복지 부문을 중심으로 4조3천억원을 증액하는 반면 S0C 부문을 중심으로 4조1천억원을 감액하기로 합의됐다.

그러나 2천9억원 규모인 제주해군기지 관련 예산을 놓고 여야가 입장차를 드러내며 대립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인 민주당은 ▲2천9억원 예산 중 일부를 삭감 ▲국방부 소관 예산으로 전액 잡힌 것을 국방부와 국토부가 50%씩 분담 ▲2개월간 공사를 중지하고 검증한 후 문제가 없을 경우 공사 정상화 등의 안을 제시하며 새누리당에 선택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새누리당은 "정부안을 원안 처리한 국방위안을 따라야 한다"면서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은 이미 대선을 통해 검증을 받은 것인데다 해군기지 문제로 민생복지예산이 발목잡혀서는 안된다"고 맞서고 있다.

여야는 사실상 내년 예산안 대부분의 세목까지 타결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제주해군기지를 둘러싼 이견으로 인해 이날 본회의가 언제 열릴지는 불투명하다.

여야는 오후에 계수조정소위와 예결위를 잇따라 여는 한편 별도로 제주해군기지 협상을 거듭할 방침지만 협상이 어려움을 겪을 경우 본회의가 심야로 늦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