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가 경제 주연 거듭나게 할 것"..중기중앙회→소상공인→전경련 順 방문
유통법에 대해서는 "합의본대로 통과시키면 되는 것"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6일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기업 중심으로 재편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데 중심이 되도록 그렇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인사말을 통해 "대기업 수출에 의존하는 외끌이 경제 성향을 그동안 띠었다면 이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같이 가고, 수출과 내수가 함께 가는 쌍끌이로 가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세계적인 경제 침체를 맞아 경제를 살리는 일이야말로 다음 정부가 해야할 가장 큰 책무이고 그 중심에 `9988'(전체 기업중 중소기업수 99%이고 전체 근로자 중 중소기업 종사자가 88%라는 의미)의 중소기업 살리기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중소기업이 경제의 조연이 아닌 당당한 주연으로 거듭나도록 꼭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의 언급은 대기업 성장 위주라는 비판을 받았던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를 벗어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중심으로 경제정책의 중심을 옮기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그러면서 "힘들어하시는 대기업과 관계에 있어서도 확실하게 고칠 것은 고치겠다"며 "대기업이 부당하게 납품 단가를 인하하거나 중소기업이 힘들게 개발한 기술을 탈취하거나 중소기업의 영역을 무분별하게 침해하는 횡포나 불공정 거래는 철저히 근절하겠다"고 언급했다.

박 당선인은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을 거쳐 대기업으로 커나가는 기회의 사다리가 끊어졌다"면서 "이 사다리를 다시 연결해야 하고, 중소기업인들과 힘 합해 그 일을 함께 해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박 당선인은 회장단과의 티타임에서도 "중소기업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고 그래서 제가 제일 먼저 왔다"면서 "`9988'이라고 하니 더 말할 필요 없다.

`9988'이면 다 잖아요"라며 중소기업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그러면서 "제 약속 중 가장 큰 약속 중 하나가 중산층 7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인데 그게 바로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이 중심이 된 이야기"라며 "그 분들이 기업하는 데 어려움이 없고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 속에 노력하신 만큼 보상 받을 수가있다면 중산층 70% 복원이 빨라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박 당선인은 회장단에서 유통산업발전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한데 대해 " 빨리 하시길 바라는데 야당과 합의가 안되는 것 같다"고 말한데 대해 한 기업인이 야당과 합의를 했다고 주장하자 "합의본 그대로 통과시키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당선인은 중소기업중앙회를 제일 먼저 방문한데 이어 소상공인단체연합회를 찾고 맨 마지막으로 대기업이 회원사인 전경련을 방문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