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확정 시점부터..전담 경호대 편성

청와대 경호처는 19일 대통령선거 개표를 통해 당선이 확정되는 순간부터 대통령 당선인에 대해 현직 대통령에 준하는 경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경호처는 이달 초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내년 2월25일 대통령 취임일까지 당선인에 대한 경호안전 임무를 수행할 전담 경호대를 편성했다.

전담 경호대에는 근접 경호요원은 물론, 폭발물 검측요원ㆍ통신지원 요원ㆍ보안관리 요원ㆍ의료지원 요원ㆍ음식물 검식 요원 등이 편성돼있다.

특히 대통령 당선인에게는 특수 제작된 벤츠 600 방탄 차량이 제공되며, 경호처 소속 전문요원이 운전을 전담한다.

당선인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필요에 따라 교통신호 통제 편의도 제공된다.

당선인이 요청하면 대통령 전용기나 헬기, KTX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당선인의 경호안전에 문제가 있거나 업무수행을 위해 필요할 경우 자택이 아닌 별도의 안전가옥(안가)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경호처는 아울러 당선인의 사저와 사무실 등에 금속 탐지기를 설치해 출입자 검색을 실시하는 등 당선인에 대한 24시간 경호ㆍ경비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어청수 경호처장은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완벽한 경호제공을 위해 경찰청과 국방부 등 경호 유관기관과 협력체제를 확고히 구축, 최고 수준의 완벽한 경호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