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열린 TV토론회에서 여야 대선 후보가 내놓은 과학기술 및 정보기술(IT) 공약의 큰 줄기는 크게 다르지 않다. 관련 정부 부처를 신설하겠다는 것과 사람 중심 정책으로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내용이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과학기술과 IT를 산업 전반에 접목시켜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를 국정 운영의 중심에 두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제가 전자공학과 출신이어서 과학기술의 소중함에 대해 더욱 절실히 느낀다”고 한 뒤 “과학기술인들이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미래창조과학부 설립, 비정규직 연구원의 정규직 전환, 과학기술인 연금 확충, 연구·개발(R&D) 투자비 국내총생산(GDP)의 5% 수준으로 확대, 유공자 예우 확대 등을 제시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과학기술 및 IT 경쟁력이 추락하게 된 것은 새누리당 정권이 과학기술부를 폐지해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컨트롤타워를 없앴기 때문”이라며 “부총리급의 과학기술부를 부활시켜 무너진 과학기술의 사령탑을 다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새누리당 정권의 과학기술 정책 실패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게 나로호 발사 실패이며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민영화 매각 작업”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는 “KAI 민영화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한발 물러섰다.

두 후보는 과기부 폐지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문 후보는 “과기부 폐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법안에 대해 박 후보도 당시 공동 발의했고 찬성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박 후보가 과기부의 부활을 공약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이에 박 후보는 “그때 수정안은 여야가 모두 찬성해 통과시킨 것”이라고 반박했다.

과학기술 인력 문제와 관련, 문 후보는 “박정희 대통령부터 참여정부까지 (우수한 인력 보유가) 이어져왔는데 이명박 정부가 다 까먹었다. 박 후보는 뭐했느냐”고 몰아세웠다. 그러자 박 후보는 “그래서 제가 대통령이 돼 (인력을 확보)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