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명백한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안보리 순번제 의장인 모하메드 룰리치키 유엔 주재 모로코 대사는 12일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첫 회의를 마친 뒤 성명에서 "안보리 회원국들은 이번 북한의 로켓 발사가 안보리 결의안 1718호와 1874호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조치가 있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적절한 조치를 위해 계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안보리 회의에는 김숙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 대사를 비롯한 우리 정부 대표단이 2013∼2014년 임기의 차기 이사국 자격으로 참관했다.

발언권은 주지 않았지만 우리 정부의 단호한 입장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게 유엔대표부 측의 설명이다.

안보리 회원국들 사이에 북한 로켓 발사와 실패가 기존 결의의 위반이란 사실에 대한 합의가 이뤄짐에 따라 북한에 대한 조치를 내놓기 위한 안보리의 움직임도 빨라질 전망이다.

안보리 조치의 핵심 변수인 중국이 결의 위반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유감을 표시했다는 점이 이런 관측을 뒷받침한다.

유엔 주변에서는 안보리가 한두 차례 더 전체회의를 거친 뒤 내주 초, 중반께 결과물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한경닷컴 뉴스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