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전 대선후보 측의 외곽 지지단체들이 개별적으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지지를 속속 선언하고 나섰다.

안 전 후보를 지지해온 정책그룹인 `한국비전2050포럼'과 철수정책개발연구원은 5일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 후보에 의한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비로소 정치쇄신을 이룩할 수 있다"며 지지를 선언했다.

한국비전2050포럼은 이장희 한국외대 교수를 중심으로 400여명의 학계 인사가 참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후에는 안철수 캠프의 교육정책 포럼에 참여한 상당수의 학계 인사들도 문 후보 지지대열에 가담할 예정이다.

이들은 문 후보 측 교육정책 개발그룹과 공동 기구를 만들어 정책을 함께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전날에는 안철수 캠프의 지역포럼네트워크인 `내일'의 대전포럼이 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보도자료에서 "시대적 소명인 정권교체를 위해 민생현장을 쉼 없이 뛰어다닌 안철수를 기억한다"면서 "문 후보를 위해 백의종군하는 안 후보를 존중하며, 문 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전 후보 측은 캠프가 해산한 상황에서 지역포럼의 문 후보 지지 여부에 대해 자율적인 판단에 맡기는 분위기다.

안 전 후보가 조만간 문 후보의 선거운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로 가닥을 잡아 향후 안 전 후보 측 지지단체의 문 후보 지지 선언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