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의장 "미사일 발사땐 적절한 조치" 경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다.

카타르를 방문 중인 반 총장은 4일(현지시간) 북한 로켓 발사 계획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그것은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어떠한 발사도 금지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718호의 명백한 위반으로 동북아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북한에 미사일 발사 결정을 재고하고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 안보리의 요구대로 미사일 발사에 대한 유예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반 총장은 북한 당국이 주변국과의 신뢰구축에 나서고 북한 주민들의 삶을 개선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자신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북한 주민들의 지원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점도 재확인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보리 순회 의장을 맡은 모하메드 룰리치키 유엔 주재 모로코 대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발사가 강행되면 안보리는 협의를 거쳐 적절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안보리의 12월 의제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 계획이 포함돼 있다"며 "어떤 안보리 이사국도 이 문제를 제기하며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보리는 북한이 지난 4월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자 당일 회의를 소집한데 이어 사흘 만에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는'(strongly condemn)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이 성명에는 북한이 추가적인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에 나설 경우 안보리가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자동적으로 취하도록 하는 내용의 `트리거(trigger.방아쇠) 조항'이 처음으로 들어갔다.

당시 의장성명에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면서도 2009년의 성명보다는 낮은 수위를 요구했던 중국은 '트리거 조항'을 포함해 형식이 아닌 내용에서는 거의 100% 양보했었다.

앞서 마틴 네시르키 유엔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반 총장이 북한의 위성발사 계획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4월 북한의 로켓 발사 실패 때 반 총장이 발표한 성명을 환기하면서 당시 반 총장은 북한의 로켓 발사가 국제사회의 굳고 일치된 입장에 맞서는 것이라며 개탄했다고 지적했다.

(유엔본부연합뉴스) 정규득 특파원 wolf8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