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전당' 5년 전 광주에 약속…도청 이전엔 '엇박자'

새누리당 경남도당 선거대책위원회(위원장 조현룡 도당 위원장)는 28일 민주주의 전당 마산 유치 등 경남지역 대선 공약을 발표했다.

조 위원장 등은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열어 권역별 공약을 비롯해 대형 선박 수리조선소 유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제2관문 공항 건설, 경남 연구개발특구 지정, 노무현 전 대통령 기념도서관 설립 등을 약속했다.

동남권 신공항은 '남부경제권에 맞는 제2관문공항'이라고 표현했고 전문기관 평가로 입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시·도간 협력을 강화한다고 명시해 새누리당이 신공항을 두고 처한 입장을 잘 보여줬다.

대형 선박수리 조선소를 진해구 부산신항 인근에 유치, 어려운 조선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선대위는 밝혔다.

지역 상공인들의 관심사인 경남은행 문제의 경우 우리은행에서 분리 매각해 독자생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의료분야 공약으로는 산업재해율이 높은 창원지역에 의과대학, 서부경남에 한의대 유치를 내걸었다.

이를 위해 대학, 자치단체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선대위는 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지역문제는 지역이 주체가 되도록 자치권을 강화, 지방분권형 국가를 건설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지방분권의 핵심인 재정자치나 자치단체의 자율권 보장 등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아 '선언' 수준에 그쳤다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주의 전당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이 이미 5년 전 광주 유치를 공약한데다 마산, 광주 외에 서울, 대구에서도 유치를 희망해 마산 유치 약속의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 기념도서관 건립 공약과 관련해서는 민주당 측이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시행시 국무회의 의결을 거치도록 돼 있는 현행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을 고쳐 기념사업의 범위를 명시하면 되는데 새누리당이 반대하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측은 "노 전 대통령 관련 사업이라고 해서 민주당의 전유물이 될 순 없다"고 반박했다.

경남선대위와 홍준표 도지사 후보 간 조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조현룡 선대위원장은 기자들이 홍 후보의 도청 이전 관련 입장을 묻자 "대선 공약은 아니며 지사 후보 경선과정에서 홍 후보가 밝힌 것으로 것으로 안다"며 "당과 협의를 거치지 않았고 당내 검토도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선대위는 이후 별도 자료를 내 "대선과 도지사 보선 공약은 이원적으로 구성된다"며 "(도청 이전이) 주요 현안인 만큼 도민 여론을 수렴하고 도지사 후보와 협의 후 도당의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겠다"는 수정 입장을 내놓았다.

신공항 입지와 관련해서도 "정치적 고려없이 전문가들의 판단으로 결정돼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밀양을 포함해 경남에 유치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부연 설명했다.

(창원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b94051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