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마산·진해 분리…"2년만에 원상회복할 터"
"서부경남권, 산업형 네트워크 연담도시 만들겠다"

무소속 권영길 경남지사 후보가 제시한 공약은 크게 5가지로 나뉜다.

권 후보 측이 28일 밝힌 5대 공약은 창원·마산·진해 분리, 서부 경남권 인구 100만도시 육성, 일자리 창출, 조선산업위기 선제 대처, 최소복지 기준 '복지권리장전' 제정 등이다.

이 가운데 창원·마산·진해 분리는 지역 주민들의 큰 관심거리다.

2010년 7월에 통합된 지역을 2년여만에 원래대로 되돌려 놓겠다는 것이다.

권 후보는 "행정구역 통합은 풀뿌리 민주주의에 역행하며, 주민투표 등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던 창원·마산·진해 통합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통합 후 시너지 효과보다 반복과 갈등이 양산되는 부작용만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통합 창원시는 합쳐진 지 2년이 지났지만, 지역 간 불신과 이해관계로 통합시 청사와 프로야구단 NC 다이노스 야구장 입지가 아직 정해지지 않는 등 해결책을 못 찾고 있다.

권 후보는 주민 투표와 입법 과정을 거쳐 1년 6개월의 경남지사 임기 내에 이 작업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진주 등 서부 경남권에 경남도청 2청사와 남부권 물류전용공항을 건립하고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러한 행정타운과 산업형 네트워크 연담 도시를 만들어 서부 경남권의 인구를 100만 명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그는 '정리해고 없는 경남 만들기'를 위해 노조·회사·행정기관·전문가가 참여하는 '경남 좋은 일자리 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를 늘리는데 노·사·정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심각한 청년 실업을 줄이기 위해 경제·사회단체와 협약을 맺어 청년 노동자의 기본 노동권을 보호하고 청년고용 할당제를 시행하겠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는 사회적 기업의 일자리 창출, 경제안전망 구축 등을 위한 발전 종합계획도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극심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산업 분야엔 '조선산업발전 전략위원회'를 설치, 업종 전환을 포함한 중장기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권 후보는 또 보편적 복지의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경남 복지 권리장전 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했다.

위원회가 제정하는 권리장전에는 기초 보장제를 도입,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비수급 빈곤층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긴다.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에 대해선 24시간 활동보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노인 등 교통 약자가 대중 교통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의 보급률을 50%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창원연합뉴스) 김영만 기자 ym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