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사진)은 여론조사 신뢰성 제고 방안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여론조사만 인용하는 문화를 만들고,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며 “여기에 여론조사 회사의 자구책이 더해지면 여론조사가 국민들의 판단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23일 말했다.

배 본부장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여론조사 방식이나 시간, 질문 문항 등에 따라 결과가 일부 달라지는 것을 두고 여론조사 자체의 한계를 지적하는 것은 무리”라며 “여론조사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 각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론조사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론조사가 유통되는 문화를 개선하는 게 가장 시급하다”며 “일정 수준 이상의 방식으로 이뤄진 여론조사만 인정하는 문화가 정착될 경우 여론조사 간 차이에 따른 혼선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할 때 오차범위와 신뢰도 등 용어에 대한 설명을 보다 분명히 할 필요도 있다”며 “여론조사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수록 ‘어제는 A후보가 이겼는데 왜 오늘은 B후보가 이겼느냐’는 문제제기는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 본부장은 또 “여론조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낮아 안타깝다”며 “다른 선진국처럼 여론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해주는 문화가 정착되면 여론조사의 신뢰성이 자연히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10% 수준에 머무는 여론조사 응답률을 20~30%대로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여론조사와 관련된 제도 정비 필요성도 제안했다. 그는 “여론조사 정확성을 높이자는 목적의 법안이 제출되기도 했지만,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않는 형편”이라며 “국민과 정치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홍준표 전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해 1월 여론조사 목적에 한해 이동통신사가 휴대폰 번호를 제공할 수 있는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제대로 논의되지 못한 채 폐기됐다.

배 본부장은 “여론조사 회사는 면접원 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면접원 인증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방식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