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얼굴)는 “경제민주화 못지 않게 성장 문제가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단기적인 경기부양책은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20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3%대 중반으로 떨어진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는 게 시급하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내수를 키우는 것이 핵심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부동산 거래 활성화가 중요하다”며 “연말에 끝나는 취득세 감면 시한을 연장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 제기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카드 등은 “나중을 위해 아껴둬야 하며 지금 단기 부양책이 적절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했다.

박 후보는 “경제민주화 공약은 집권하면 곧바로 법으로 만들어 강력히 실행하겠다”며 “대기업 총수가 중대한 범죄를 저질렀을 때도 대통령이 사면해주는 일은 엄격히 제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단순한 성장 수치보다는 일자리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며 “집권하면 고용률을 최우선 국정지표로 삼아 모든 정책을 여기에 맞춰 내겠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노조가 참여하는 사회 대타협 기구도 제안했다.

재원 마련을 위한 비과세·감면 축소와 관련, “비과세·감면 일몰법안은 무조건 시한을 지켜 대충 연장시키는 관행을 없애겠다”고 강조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