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20일 청소년·아동 성폭력 범죄자에 대해 “사형까지 포함해 강력한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성산동 상암CGV에서 열린 영화 ‘돈 크라이 마미(Don’t cry mommy)’ 시사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성폭력은 한 아이의 인생을 망치고 가족들에게 말할 수 없는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주는 범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폭력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런 영화를 계기로 우리 사회에서 성폭력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합심해 풀어갔으면 하는 마음에 왔다”고 설명했다. 또 “2005년 당 대표를 할 때, 성범죄자에게 전자발찌 도입 제안을 했고 당시에 성범죄자 인권 보호를 이유로 반대가 많았다”며 “그런데 여성과 아동에 대한 끔찍한 범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예방·처벌해야 한다는 뜻에서 끝내 전자발찌법을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앞서 박 후보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지방분권 촉진 전국 광역·기초의회 의원 결의대회’에서 축사를 통해 “지방의 자주적인 재원 확충을 위해 지방 소비세를 높이는 등 지방세 비중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세와 지방세의 비중이 8 대 2에 달할 정도로 재정 불균형이 심각하고, 지방에서 돈 쓸 일은 늘어나는데 지방세가 워낙 모자르다”고 지적한 뒤 “세원 불균형에 따른 재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교부세 등 지방세를 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