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경기부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에 대해 각 대선 캠프의 대응방식은 달랐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 측은 추경 편성은 당선 이후에나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측은 추경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후보의 공약을 총괄하는 김종인 행복추진위원장은 29일 “L자형 장기침체라고 보기엔 섣부르다”며 “경기가 조금 침체한다고 해서 무턱대고 경기부양만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도 1992년부터 시작한 경기하강을 단순한 경기문제로 착각해 경기 정책만 쓰다가 돈만 쓰고 장기불황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경기부양이라는 것도 대통령에 당선된 사람이 차기 경제팀을 꾸려 인수위 시절 두 달간 경제상황을 면밀히 분석해 상황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거기에 맞게 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 캠프 내에선 소수 의견이지만 반론도 있다. 김광두 힘찬경제추진단장은 경기침체 국면에 대비해 미리 10조1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짜서 공약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 후보 캠프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장하성 국민정책본부장은 “내년 경기가 올해보다 어려울 것은 뻔하다”며 “그렇다고 추경 등 경기부양 카드를 지금 생각할 수는 없으며 당선되면 바로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문 후보 측은 “추경이 필요없다”는 입장이다. 경제정책을 맡고 있는 이용섭 공감1본부장은 “이번 경기침체는 시간이 지난다고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라며 “추경은 필요없고 국회에서 내년 예산안을 처리할 때 위기극복예산으로 확대 편성하고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호기/이현진 기자 hglee@hankyung.com